인터넷에서 훔친 자료와 제가 찍은사진 함께 올립니다.
백화등의 모습
**** 마삭줄기의 효능 ****
해안이나 남부지방 야산에 ‘마삭줄기’의 새잎이 무성하게 자라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마삭줄기의 효능은 얼마나 뛰어날까요?
동생네 농원에서는 얼마 전까지 이 마삭줄기 새순이 경화가 되면 몽땅 잘라다가 삽목을 해서 예쁘게 길러서 절화식물로 판매도 했습니다.
마삭줄기와 비슷한 종류로 ‘백화등’이란 식물도 있습니다. 그 하얀 꽃이 마치 백화등처럼 예쁘고 향이 좋아서 붙여진 이름이 아닐까 추측을 해봅니다. 마삭줄기와 낙석등, 백화등 모두 같은 약효를 발휘합니다.
오늘을 ‘마삭줄기(낙석등, 백화등)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북한의 <동의학사전>에는 마삭줄기의 효능을 해열, 진통, 요통, 고혈압, 관절염, 통풍을 다스린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류머티즘, 토혈, 타박상, 산후에 출혈이 멈추지 않을 때, 감기로 인한 발열, 임파선염, 풍과 습기로 인한 팔다리 마비통증, 인후염에도 약효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외용제로 사용할 때는 종기를 터트리지 않게 가라앉히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그만큼 어혈을 풀어주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말이겠지요.
어떤 사람들은 강장효과가 뛰어나다는 평도 하더군요.
<마삭줄기의 활용법>
1. 시기에 관계없이 전초를 채취하여 깨끗이 씻은 다음 햇볕에 말려 1회에 2-4g씩 200cc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종기의 외용제로 쓸 경우 생잎을 짓찧어 환부에 붙입니다.
2. 가을에 잎이 떨어지기 전에 채취하여 1과 같은 방법으로 복용합니다. 그리고 30도 이상 술로 담구거나 가루를 내어 환약을 만들어 복용하기도 합니다.
3. 열매는 7월경에 덜 익은 상태에서 채취하여 근골통(筋骨痛) 치료제로 사용합니다. 용법은 5-15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역시 30도 이상 술로 담구거나 말려서 가루를 내어 환약으로 만들어 복용합니다.
< 마삭줄기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 >
마삭줄기가 좋다고 정량을 초과해서 다량을 사용하면 호흡이 약해지고 피부발적, 복통이나 설사, 자궁 억제 등의 반응이 나타납니다.
풍습성으로 오는 사지마비동통, 근육경련 굴신을 잘 하지 못하는 증상에 오가피나 우슬을 가미하여 사용합니다. - 출처 : 북한의 <동의학사전>
< 병증별로 마삭줄기를 사용하는 방법 >
1. 신경통의 치료
마삭줄기는 여러 가지 신경통에 통증을 멎게 하는 효력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1) 마삭줄기 전초 10kg을 삶아서 물 10리터에 넣고 여러 시간 동안 달인 다음 찌꺼기는 버리고 물만 계속 총량이 100g 정도 되게 달입니다.
2) 이 물을 한번에 30g씩 하루 세 번 식전에 마십니다. 이 방법과 다르게 줄기와 잎을 하루 15~20그램씩 달여 2-3번에 나누어 식후에 마십니다.
2. 급·만성 신장염의 치료
1) 마삭줄기 2kg을 가늘게 썰어 잘 씻은 다음 물을 여덟 배 정도 붓고 두 시간 동안 우린다음 걸러냅니다.
2) 그 찌꺼기에 다시 물을 여섯 배 정도 붓고 한 시간 동안 우려내서 걸러줍니다.
3) 이 두 가지 우린 액을 합쳐서 전체 양이 10리터가 되게 졸인 다음 100도에서 30분 동안 끓여서 멸균 처리합니다.
4) 이것을 한 번에 20밀리리터씩 하루 세 번 먹습니다.
3. 이질의 치료
마삭줄기 80g에 물 400ml를 붓고 약1/3까지 졸여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두 번 정도 나누어 마십니다.
4. 방광염의 치료
마삭줄 500g을 물로 깨끗이 씻은 다음에 물을 4리터 정도 붓고 총량이 0.5리터가 될 때까지 졸아들게 천천히 달인 물을 하루 세 번에 나누어 3일 동안 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