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건강페이지

체한곳에 생무즙한컵

내하늘 2007. 11. 4. 21:55
 


초강목에 의하면 무는 소화를 촉진시키고 독을 풀어주며, 오장을 이롭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면서 살결을 곱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무에는 아삭한 맛뿐만이 아니라 당류와 아미노산, 무기질, 아밀라제 등이 들어 있고 비타민 C는 사과의 7배 정도나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무청에는 무보다 무기질이 2배, 칼슘은 4배, 단백질은 1.5배 더 많으며, 무와 무청에는 식이성 섬유가 많이 함유 되어 있어 장내 환경을 좋게 합니다.

소화를 촉진하고 해독 작용을 하는 무
본초강목에 의하면, 무 생즙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독을 푸는 효과가 있으며 오장을 이롭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면서 살결이 고와진다고 설명합니다. 또 무즙은 담을 제거하고 기침을 그치게 하는가 하면 각혈을 다스리고 속을 따뜻하게 하며 빈혈을 보한다고 합니다. 생즙을 마시면 설사를 다스린다는 기록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생 무를 깎아 먹게 되면, 갈증을 풀어주고 음식이 잘 소화된다.
- 무즙을 먹게 되면 코피를 흘리거나 피를 토할 때 지혈작용이 있다.
- 고기나 생선회를 먹을 때 함께 먹게 되면 단백질 분해효소가 들어 있어 소화력이 좋아진다.
- 밀가루 음식 등 전분식품을 먹을 때 곁들이면 무속의 아밀라제가 소화력을 높여준다.

체했을 때 무즙 한 컵

무를 믹서에 갈아 무즙을 한 컵 마시도록 한다. 무 속에 들어있는 아밀라제와 단백질 분해 효소가 소화력을 높여준다.

기침, 인후통이 있을 때
삶아서 물을 마시면 효과적이고, 특히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들은 무를 자주 먹어야 하는데, 니코틴을 중화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독감이나 감기에 걸렸을 때
감기, 기침, 목 아플 때 무를 삶아 꿀을 넣어 먹게 되면 무의 거담작용으로 인해 기침, 가래 가 있을 때 효과가 있다.

관절염이 있을 때
무를 믹서에 갈아 즙을 낸 후 깨끗한 가제 수건을 준비해 무즙을 묻힌 다음 무릎 등의 아프고 결리는 부분에 발라주면 해열, 진정작용이 있어 통증이 사라진다

'한방 > 건강페이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졸증 신속한 대응방법  (0) 2007.11.04
고혈압예방과 치료는?  (0) 2007.11.04
기분 좋게 자고 일찍 일어나는 방법  (0) 2007.11.04
은행나무의 선택  (0) 2007.11.04
숨어있는 뇌경색 찾아내기  (0) 2007.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