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봉삼과 산삼은 모양부터가 다르다,
산삼만을 신봉하는 약초꾼들은 "봉삼이란 봉황처럼 생긴 인삼이나 산삼을 말하는 것이라"며
봉삼의 신비성을 자기쪽으로 붙이려하고있다. 그러나 산삼이나 인삼은 사람을 닮았을뿐 결코 봉황새를 닮지는 않았다.
산삼은 몸집이 작고 길이가 짧아서 봉황의 모습이 나올 수가 없는 단 뿌리종인 것이다.
오직 봉삼만이 봉황을 닮아 장대하고 우아할 뿐 세상 어떤 식물이나 약초뿌리가 봉황을 닮은 것은 없다. 봉삼(봉황산삼의 준말)이란 백선의 머리와 뿌리가 봉황새를 닮았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2. 봉삼은 뇌두에서부터 모든 잔뿌리까지 철심이 들어있다.
옛날의 고서에서나 전설적으로 전해져오는 기록을 보면 뇌두에서부터 모든 잔뿌리에 이르기까지 그 삼 뿌리에는 목근과 같은 철심이 들어있고 꼬리의 모습이 봉황을 닮아 장대(아주크다는뜻)하다고 한 것을 보면 이것은 분명 백선봉삼을 두고 한 말이 분명하다. 왜냐하면 봉삼외에는 그 어떤 식물이나약초에도 심이 들어있는 것은 없기 떄문이다.
그러나 산삼은 천년만년이 지나도 보질적으로 뿌리에 심이 생길 수 없는 식물이며 돌연변이로도 심이 생길 수 없는 것이 과학적인 상식인 것이다.
따라서 옛날부터 전해져 오는 삼이란 약효에서나 모습에서나 그 종의 크기에서 보더라도 오직 백선봉삼 하나 뿐인 것이다. 산삼전문가 심마니들은 "산삼이 천년이 넘으면 뿌리에 철심 같은 심이 생긴다"고 주장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주장이다. 산삼은 천년만년이 가도 절대로 뿌리에 철심같은 심이 생기지 않는다.
오직 봉삼만이 머리에서부터 잔뿌리까지 철심이 있다.
심마니 들은 산에서 "심봤다" 외친것은 옜날 봉삼이 희귀했을때 봉삼하나를 만나면 "심이 들어있는 삼을 봤다"라는 말이다.
3. 봉삼 뿌리는 크고 잔털이 많다.
인삼과 산삼은 단 뿌리종이라 그 뿌리가 큰 봉황을 닮을 수가 없다.
산삼은 더더욱 작아서 봉황의 꼬리를 형성하지 못한다.
4. 봉삼은 長生한다.
산삼은 천년이상 장생하지 못한다. 그러나 봉삼은 다년생으로 천년을 훨씬 넘게 자생한다.
5. 봉삼은 게르마늄 성분을 가지고 있다.
고산에서 수백, 수천년동안 게르마늄 성분이 많은 한반도의 토질에서 게르마늄만을 흡수하면서 자란 봉삼은 불치병을 낫게하는 영약이 되엇다.
이미 실험을 통해 잘 알려진 바대로 게르마늄은 체내 세포 활성화와 각종 질병을 예방,치료하는 "기적의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피를 맑게하고 암을 정복하는 물질로 밝혀졌다.
그러나 인삼은 고유성분인 사포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6. 봉삼은 사용용도가 산삼과 다르다.
산삼은 보신용으로 원기를 회복시켜주면서 면역성을 키워주며 병이 치료될수있도록 하며, 면역 계통과 혈액 계열과 정신계통에 뛰어난 약초이다.
그러나 봉삼은 산삼이가지고 있는 것을 다 발휘하는 보신용뿐만아니라 약성이 아주 강하여 병균을 직접 공격하여 몸속에 들어있는 균과 충을 소멸시키는 치료제이다.
실증적인 약효의 실예와 각종 환자치료에서나 한방적 약효만 보더라도 그 효능의 능력은 산삼을 훨씬 뛰어넘고 있음이 밝혀졌다.
옛날에는 병원이 없었기 떄문에 암을 악창이라 하였는데 이러한 악창에도 항암(억균작용)작용과 궤양, 염증에 탁월한 약재이다,
일명 백선인 봉삼은 하늘의 천제가 지생에 내려와 얻어다 쓴다는 단 하나의 약제인 것이다.
7. 봉삼으 성격은 음지와 양지를 다 좋아한다.
산삼은 음성으로서 음지식물이며서도 약하여 소나무아래에서는 살지 못하나, 봉삼은 양성식물으로서 ,양지를 더 좋아하고 강하여 소나무아래에서도 잘 자랄뿐만아니라, 그늘진 곳 음지에서도 잘 자란다.
8. 봉삼은 모든 삼 중의 으뜸으로 찬사를 받고있다.
봉황을 닮고 모든 잔뿌리까지 철심이 들어 있는 봉삼은 지상최고 불로약초라는 전설을 안고있다.
게르마늄성분이 없는 외국산 봉삼은 봉삼계열에 끼워줄 가치조차 없다. 이런 신비의 약초는 한국 토종 봉삼 뿐이다. 옛 심마니들은 꿈에 현몽했던 장소에서 봉삼을 채취하면 높이 쳐들고 심이 있는 산삼을 보았다고 외쳤다고 기록하고 있다.
9. 봉삼은 산삼과 근본적으로 종자가 다르다.
봉삼과 산삼은 서로 다른 종류의 산삼이다.
산삼이란 말은 붙인것은 산삼이 모든 약초의대명사일 뿐 아니라. 봉삼의 약효능이 산삼을 능가하기 떄문이다.그러므로 봉삼을 수입품 싸구려 백선피로 취급하면서 비하한다는 것은 있을수 없는 일이다. 봉삼은 인삼이나 산삼과달리 강하고 독특한 향기가 있어 겨울에도 채취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