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질환별처방

소화기 질환

내하늘 2013. 10. 7. 08:52

(1)급성위염

반하사심탕 : 식욕 부진, 명치의 결림, 가슴앓이, 구역질, 구토, 위내정수(위 부분을 두드리면 출렁출렁하는 물소리가 난다), 복명(배에서 보글거리는 소리가 난다) 등의 증상이 있는, 체력이 중간 정도인 사람에게 사용한다.

황련탕 : 명치가 결리고 강한 위통, 구역질, 구토 등의 증상이 있으며, 구취와 혀에 이끼가 있는, 체력이 중간 정도인 사람에게 사용한다.

평위산 : 급성 위염으로 소화가 잘 안 되어 위 속의 음식물이 내려가지 않고 식욕이 없으며 구토, 복명, 설사 등의 증상이 있을 때 효과가 있다.

오적산 : 평소부터 위장이 약한 사람의 급성 위염에 사용한다.

소시호탕 : 오한, 발열, 미열 등의 증상이 있으며, 명치가 긴장이 되고 가슴이 답답하며 식욕 부진 증상이 있는 사람.

대시호탕 : 폭음 폭식으로 인한 급성 위염으로 명치가 몹시 당기고 흉협고만이 심한, 체격이 튼튼하고 체력이 있는 사람.

오령산 : 과음으로 인한 구토, 구갈감 등 숙취 증상에 효과적이다.

황금탕 : 급성 위염으로 열이 높고 입에 쓴맛이 나며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와 식중독으로 인한 위염 증상이 있을 때 복용한다.

갈근황련황금탕 : 오한, 발열, 설사 등의 증상이 있으며 목 뒤가 결리고 땀이 자주 나오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2)만성위염

반하사심탕 : 명치가 결리고 식욕이 없으며 가슴앓이, 구역질, 위내정수, 복명 등의 증상이 있고 항상 위의 상태가 걱정이 되는, 체력이 중간 정도인 사람의 만성 또는 급성 위염에 사용한다.

생강사심탕 : 신트림이 나오는 사람에게 사용하면 좋다. 만성, 급성 어느 경우에 사용해도 효과가 있다.

인삼탕 : 평소부터 위장이 약하고 혈색이 나쁜 냉증을 가진 환자로서 조금만 밥을 먹어도 배가 부르고, 입에 맑은 침이 괴고 쉽게 지치는 체질이며, 설사 기미가 있고, 소변이 맑고 많이 나오는 사람에게 좋다.

안중산 : 위통이 계속되고, 위내정수가 있으며, 혈색이 좋지 않고, 냉증으로 배에 탄력이 없으며, 마른 몸집에 허약 체질인 사람의 과산성 만성 위염이나 위경련에 사용한다.

대시호탕 : 위가 거북하고 아프며, 혀에 흰빛 또는 노란빛의 마른 이끼가 끼고, 흉협고만, 잘 낫지 않는 변비 증상이 있는 체격이 좋은 사람.

육군자탕 : 기가 허하여 안색이 창백하고 평소 위장이 약하고 위내 정수가 있으며, 변이 무르고 몸이 나른한, 체력이 중간 정도인 사람의 만성 위염에 사용하면 위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선복대자석탕 : 비위가 허약하여 체력이 저하되므로 전신에 탈력감이 있고, 배에 탄력이 없으며, 가슴이 뜨끔뜨끔 저리며, 트림이 계속 나오는 사람에게 좋다.

(3)십이지장 궤양

반하사심탕 : 십이지장 궤양의 대표적인 처방이다. 명치가 결
리고 당기는 증상 외에 가슴앓이, 메슥거림, 구역질, 구토 등의 증상이 있는, 체력이 중간 정도이고 맥과 배에 긴장력이 있는 사람의 가벼운 궤양에 효과적이다. 또한 궤양이 나온 후 재발 예방약으로 장기간 복용하면 좋다.

청열해울탕 : 스트레스나 자율신경 실조가 원인이 되어 명치 주변의 동통을 호소하고, 갈증이 나고 입이 쓰며, 혈색이 좋고 체력도 있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시호계지탕 : 십이지장 궤양이 비교적 가볍고, 명치에서 양 옆구리에 걸쳐 압통(흉협고만)이 있으며 복근이 긴장되는, 체력이 중간 정도인 사람의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예방약으로도 사용한다.

안중산 : 궤양이 만성화되고 위통, 가슴앓이, 위내정수 같은 증상이 있고 배에서 물소리가 나며, 안색이 나쁜 마른 체형이며, 맥과 배에 탄력이 없는 사람.

육군자탕 : 식욕이 없고, 명치가 결리며, 위내정수 같은 증상이 있고, 체력이 없어서 금방 피곤해지는 사람의 궤양에 효과가 있다. 또 위십이지장 궤양을 수술한 뒤에 생긴 위염과 궤양에 사용하면 좋다.

황련해독탕 : 십이지장 궤양에서의 출혈이 있을 때 지혈제로서 사용한다. 증상으로는 비교적 통증이 적고, 변비가 없으며, 얼굴이 붉으면서 상기가 잘 되는 사람.

견중탕 : 식욕이 없고, 명치 주변이 아프며, 구역질, 구토 등의 증상이 있고, 마른 형으로 안색이 나쁘고, 체력이 쇠퇴하여 금방 피곤해지는 사람의 만성화된 궤양에 효과가 있다.

교애탕 : 궤양에서 대량으로 출혈이 되어 시커먼 타르변이 나올 때 사용한다.

(4)위하수

인삼탕 : 평소부터 위장이 약하고, 명치가 결리며, 조금만 먹어도 금방 배가 부르고, 빈혈기미다뇨위통구역질설사 같은 증상과 함께 입안에 연한 침이 괴는 사람.

육군자탕 : 위장의 활동이 쇠퇴하고, 배가 물렁하며, 식욕이 없고,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면서 졸리고, 손발이 나른하며, 자주 피곤한 무기력한 체질의 환자.

대건중탕 : 위장의 활동이 쇠퇴하고, 배가 물렁하며, ?전체와 손발이 차고, 금방 피곤해지며, 무기력한 체질의 환자에게 사용하면 위장의 근육을 자극하여 긴장력을 높이고, 위장의 활동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

반하백출천마탕 : 평소부터 위장의 활동이 약하고, 어지러움두통어깨 결림 등이 굳어지는 증상이 있으며, 손발이 차고, 식후에 나른하고, 졸리는 사람에게 효용된다.

보중익기탕 : 맥과 배에 탄력이 없고, 손발이 나른하며, 금방 피곤해지고, 눈과 목소리에 힘이 없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약방명 그대로 ’(;소화기)’()하고 ()’()’롭게 하는 작용을 하며, 온보제의 왕이라는 의미에서 의왕탕이라 하기도 한다.

진무탕 : 위장이 선천적으로 약하고, 혈색이 나쁘며, 손발이 차며, 맥과 배에 힘이 없고, 위장에 수분이 쌓이며, 배뇨가 힘들고, 복통설사가 자주 있는 사람.

복령음 : 명치 부분이 결리고, 배에서 보글보글 소리가 나며, 위내정수가 있는, 체력이 중간 정도인 사람의 가벼운 위 무력증에 사용하면 좋다.

평위산 : 명치 부분이 결리고, 배에서 보글보글 소리가 나며, 위내정수가 있는, 체력이 중간 정도인 사람의 가벼운 위 무력증에 사용하면 좋다.

(5)위산 과다증

생강사심탕선복화대자석탕 : 위가 팽만하여 트림이 나고 가슴이 쓰리고 아프며, 잡아매는 듯한 자각증이 있으면 생강사심탕을 쓰지만 이 처방으로 효과가 없을 때는 선복화대자석탕을 쓴다.

안중산 : 식욕 이상으로 단맛을 좋아하게 되고 신트림을 하며 구토와 배꼽 주위에 통증이 있는 증상에는 안중산을 복용한다.

계지가부자탕 : 냉성허약자로 안색이 맑지 못하고 위 질환 특유의 모습으로 수시로 위통을 호소하며, 쉽게 그 통증이 없어지지 않는 증상에는 계지가부자탕을 사용한다.

소건중탕 : 구토나 가슴이 쓰리지는 않지만 체력이 몹시 쇠약하고 위통이 있는 경우에는 소건중탕을 사용한다.

(6)장염

갈근탕 : 급성 장염 초기에 오한, 발열, 하복통, 빈번한 설사와 무지근한 배, 빈맥 등이 있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체력이 있는 사람으로서 땀이 나지 않고 목, 어깨가 결리는 사람에게 사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오령산 : 급성 장염 초기로 목이 몹시 마르고, 두통, 발열이 있으며, 물을 많이 마시지만 소변량이 적으며, 물 같은 변이 쏟아질 때 사용한다. 구역질,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에 사용하면 좋다. 유아에게도 알맞은 처방이다.

감초사심탕 : 급성 또는 만성 장염으로, 명치가 결리고, 복명이 있으며, 설사가 잦을 때 사용한다.

위령탕 : 급성 장염으로 배가 아프고, 입맛이 없으며, 물 같은 설사가 심하고, 가스가 차며, 배에서 소리가 나고, 목이 마르지만 소변 량이 적은 경우에 사용한다.

반하사심탕 : 급성 또는 만성 장염으로 발열과 구토가 있고, 설사와 복통은 그다지 심하지 않지만, 명치가 결리고, 복명이 있는 사람.

생강사심탕 : 급성 또는 만성 장염으로 명치가 결리고, 복명이 있으며, 복통, 설사는 그리 심하지 않지만 트림이 많은 사람.

대사호탕 : 급성 장염으로 복통, 무지근한 배가 심하고, 명치에서 늑골 아래에 걸쳐 저항과 압통(흉협고만)과 목마름, 구역질, 구토가 있는 사람.

계지가작약대황탕 : 급성 장염으로 복통과 무지근한 배가 심하며, 1회의 양은 적지만 자꾸 변이 마렵고, 오한 발열이 없는 사람.

황금탕 : 급성 장염으로 설사가 심하고 설사시에 항문이 타는 듯한 느낌이 들며, 입맛이 쓰고, 두통, 오한, 어느 정도 열이 나는 사람.

시호계지탕 : 급성 장염으로 흉협고만, 복통, 설사, 무지근한 배, 때로 구역질을 하며, 불면증, 불안감 등 스트레스성 증상이 있는 사람.

인삼탕 : 허약하고 위장이 약한 사람이 찬 음식을 먹거나 배를 차게 했기 때문에 설사를 했지만, 무지근한 배는 아닌 경우에 사용한다.
또 냉증으로 빈혈 기미가 있고, 체력이 없는 사람의 만성 장염으로서 식욕 부진, 구역질, 복통, 설사 등이 있는 사람에게 사용하면 소화흡수 기능이 높아지고 체력이 붙게 된다.

계지인삼탕 : 인삼탕을 사용하는 중에 명치 밑이 그득하며 두근거림, 두통, 발열이 있는 사람.

진무탕 : 만성 장염으로 쉬 피로해지고, 식후에 바로 또는 아침 무렵에 설사가 잦으며, 손발이 차거나 머리가 무거운 경향이 있지만, 목마름이나 구토는 없는 경우에 사용한다.

육군자탕 : 진무탕을 사용할 경우보다 허증도가 더 심하고, 위장이 아주 약해 조금만 많이 먹어도 곧 설사를 하는 사람.

계비탕 : 진무탕을 사용할 경우와 비슷한데, 평소 위장이 약하고, 쉬 피로해지며, 식욕이 없고 설사가 잦은 사람에게 사용한다. 진무탕이나 육군자탕이 효과가 없는 사람.

위풍탕 : 진무탕을 사용할 경우와 비슷하지만 물 같은 변에 피나 점액이 섞여 있거나 변에 거품이 섞여 있고, 배가 무지근한 경향이 있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갈근황련황금탕 : 유팀?급성 장염으로 설사가 심하고, 고열이나 경련을 동반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백출산 : 유아의 급성 장염으로 여위고, 목말라 하며, 구토, 발열이 있고, 물을 쏟아 놓은 것 같은 심한 물똥을 누는 아이에게 사용한다.

(7)변비

삼인죽 : 욱이인 4g, 5g, 도인 5g을 절구에 넣고 곱게 빻은 다음 물을 부어 우려낸다. 불린 쌀을 넣고 우려낸 물을 부어 죽을 쑤어 아침 공복시 이틀간 복용한다.

대황부자탕 : 노인에게 많은 변비로서 속에 한기가 뭉쳐서 발과 허리, 겨드랑 밑이 차고 때때로 복통이 일어나며, 열이 있기도 하고 하제를 먹으면 복통과 냉증이 심해지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대황목단탕 : 좌우 복부에 저항과 압통이 있는 사람의 변비에 사용한다.

도인승기탕 : 배꼽 아래 비스듬히 약 2떨어진 부분에 강한 저항과 압통이 있고, 어깨 결림, 상기, 월경 장애 등이 있는 사람.

삼황사심탕 : 열이 심하여 목 위로 피가 몰려 얼굴이 화끈거리고, 초조감, 불면, 명치가 결리는(갱년기 여성이나 고혈압증인 사람에게 많다)변비에 사용한다.

대시호탕 : 다부진 체격으로 명치 및 늑골 아래에 저항과 압통(흉협고만)이 상당히 심하고, 어깨결림, 입이 끈적한 증상이 있는 사람의 변비에 사용한다.

대승기탕 : 피하 지방이 두껍고, 복부 전체가 당기고 딱딱하며, 맥이 강하고, 혀가 마르고, 열이 나고, 헛소리를 하는 중증의 변비에 사용한다.

소승기탕 : 대승기탕을 사용할 경우보다 증상이 가벼운 변비에 사용한다.

방풍통성산 : 실증도가 강하고 배불뚝이처럼 비만 타입인 사람으로, 늑골 아래에 압통과 저항이 없는 사람의 변비에 사용한다.

가미요소산 : 여성으로서 등이 갑자기 뜨거워졌다가 차가와진 적이 있고, 오후가 되면 상기되고, 잔걱정을 많이 하며, 하제를 먹으면 배가 아픈 사람에게 사용한다.

대황감초탕 : 변비에 폭넓게 이용된다.

윤장탕 : 체력이 중간 정도이거나 허약체질인 노인의 변비에 널리 쓰인다.

마자인환 : 체력이 있는 사람과 노인이 쉬 피로하고, 소변 량이 많아 몸 안의 수분이 부족하며, 피부가 거칠고, 하제를 먹으면 배가 아픈 변비에 사용하면 좋다.

소건중탕 : 안색이 좋지 않고, 쉬 피로하며, 복통, 손발 화끈거림, 두근거림 같은 증상이 있고, 변의는 있는데 나오지 않는 변비(노인이나 아이에게 많다)에 사용한다.

(8)설사

반하사심탕 : 가벼운 설사로 복명과 명치에 결림이 있는 사람.

생강사심탕 : 복명과 명치에 결림이 있고, 설사가 심한 사람.

감초사심탕 : 복명과 명치에 결림이 있고, 설사가 심한 사람.

갈근탕 : 발열, 도통, 오한, 무지근한 배인 사람의 급성 설사에 사
용한다. 또 오한, 발열이 없고, 목 뒤의 결림, 땀이 나오지 않는 등
의 증상이 있는 만성 설사에 사용한다.

오령산 : 목이 심하게 마르고, 땀이 많이 흐르며, 소변 량이 적고,
열이 나며, 물을 쏟아놓은 것 같은 맑은 변을 두는 사람에게 사용한
. 아이들의 설사에도 적당하다.

인삼탕 : 명치가 결리고 아픈 증상(흉협고만)이 있고, 식욕이 없
으며, 입이 마르거나 입안에 침이 고이는 경우에 사용한다.

진무탕 : 쉬 피로해지고, 손발의 냉증, 어지러움, 머리 무거움 등
이 있는 만성 설사에 사용한다.

육군자탕 : 쉬 피로해지고, 식욕이 없으며, 명치가 당기고 결리
, 초조감이 드는 사람의 만성 설사에 사용한다.

위풍탕 : 만성 설사로 배가 무지근하고, 점액과 피가 섞인 설사를 하는 사람.

사역탕 : 급성 설사로 물이 쏟아지는 것 같은 심한 설사를 하고, 체력이 떨어져 손발이 몹시 차며, 맥이 약하고 얼굴이 창백한 사람.

(9)위암

반하사심탕 : 명치가 결리고, 메슥거림, 구토,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체력이 그다지 쇠약하지 않은 사람.

이격탕합감초탕 : 식도암 때문에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거나, 구역질이 나는 증상을 일시적으로 좋게 한다.

선복화대자석탕 : 상복부에 긴장감, 불쾌감이 있고, 명치가 결리
, 식욕부진과 함께 체력이 조금씩 쇠퇴하는 사람.


(10)이질

반하사심탕 : 명치가 단단하고 몹시 결리며, 식욕부진, 트림, 구역질, 구토 등의 증상이 있고, 배에서 소리가 나면서 설사를 하는 사람.

계지가작약탕 : 복통이 있고, 변이 마렵지만 조금밖에 누지 못하
, 아직 남아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가벼운 대장암 환자로서, 설사를 하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오령산 : 찬 음식을 많이 먹었거나 아이들이 차게 잤을 때, 배를 차게 한 것이 원인이 되어 물과 같은 설사를 하고, 자주 목이 마르며, 소변 량이 적은 사람.

진무탕 : 피로하고 힘이 없으며, 냉증으로 인해 안색도 나쁘고, 위장이 약해서 조금만 과식해도 금방 설사를 하며, 잘 낫지 않는 사람.

위풍탕 : 진무탕 적용 증상에, 대장이나 직장에 염증이 있어서 끈적하고, 피가 섞인 설사를 계속하며, 배가 무지근한 증상이 있는 사람.

시호계지탕 : 명치 부위가 단단하고 당기며, 복통과 함께 설사를 하고, 배가 무지근한 사람.

육군자탕 : 만성 위염 때문에 설사와 변지가 교대로 반복되는 사람.

인삼탕 : 명치가 결리고, 손발이 차며, 위내정수가 있고, 물 같은
설사를 하는 허약 체질인 사람.


(11)충수염(맹장염)

대황목단탕 : 충수염 초기에 우측 하복부를 누르면 아프고, 발열이 있으며, 식은땀이 나고, 혹은 오른쪽 다리를 잘 굽히지 못하는 데 쓴다.

의이부자패장산 : 충수염이 생긴지 약 12시간 정도 지나 이미 화농했으며, 피부가 아주 거친 데 쓴다.

계지가작약탕 : 가벼운 충수염으로 우하 복부에 복통이 있고, 배가 땅겨서 고통스러운 사람.

진무탕 : 수술 후 유착을 일으킨 사람과 복통이 심하고, 설사가 계속되며, 발이 찬 사람의 고질적인 충수염에 사용한다.

대건중탕 : 충수염이 오래도록 낫지 않아 체력이 없고, 뱃속의 장이 움직이는 것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배에 힘이 없으며, 아주 쉽게 지치는 사람.

(12)신경성 위병

소반하가복령탕 : 명치 부분에 불쾌감이 있고, 두들기면 출렁출렁하는 물소리(위내 정수)가 들리고,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리며, 구역질이 많이 나고, 느닷없이 구토를 해서 곤란한 사람에게 사용한다. 한 입씩 몇 번으로 나눠 냉복하면 된다.

인삼탕 : 원기가 허해서 생긴 냉증으로 안색이 나쁘고, 전신 권태감이 있으며, 평소부터 위장이 약하고, 구토는 심하지 않지만 항상 입안에 군침이 고이고, 설사기가 있으며, 배에 힘이 없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몇 번에 나눠 따뜻하게 해서 마시면 좋다.

오령산 : 하초에 수분이 몰려 목이 몹시 말라 물을 마시지만, 마신 물을 바로 토하고, 소변 량이 적은 사람에게 사용한다.

건강인삼반하환 : 소반하가복령탕을 사용할 증상보다 체력이 더 쇠약하고, 비교적 중증의 입덧에 사용한다. 심한 구토가 좀처럼 낫지 않고 밥을 먹으면 바로 토해 버리는 사람에게 좋다.

반하사심탕 : 위기가 제대로 돌지 않아 명치 부분이 결리고 식욕이 없으며, 배에서 보골보골 소리가 나면서 금방 설사를 하고, 구역질, 구토, 식욕 부진이 있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육군자탕 : 비위가 허약한데 습담이 겹쳐 명치 부위가 결리고, 자주 피곤하며, 안색이 좋지 않고, 손발이 자주 차며, 설사 기미가 있는 사람.

반하후박탕 : 담이 있어 목에 이물감을 느끼며, 삼키려고 해도 넘어가지 않고 내뱉으려 해도 나오지 않으며, 명치가 결리고, 구역질이 나오는 사람.

복령택사탕 : 목이 말라 물을 많이 마시지만 소변 량이 적고, 물을 마신 후 상당한 시간이 지나서 토하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구토회수는 보통 하루에 한두 번이다.

당귀사역가오수유생강탕 : 손발이 자주 차고, 안색이 좋지 않으며, 가벼운 어지러움과 두근거림이 있고, 월경이 고르지 못하며, 구토와 복통, 요통이 심한 사람.

오수유탕 : 뱃속이 허하고 차가워서 입덧이 심하고, 먹은 것을 금방 토하며, 심한 두통, 명치 결림, 수족 냉증, 손목 결림, 어지러움, 불면증 등이 있고, 소변 량이 적은 사람.


(13)식도염

대시호탕 : 폭음폭식을 하는 등 식생활은 불규칙하지만 위장이 튼튼하고 다부진 체격으로 비만인 사람.

선복대자석탕 : 가슴앓이가 심하고, 딸꾹질이나 산서의 트림이 많이 나오며, 상복부가 긴장되고, 불쾌감이 많은 사람.

치자시탕 : 몸이 화끈거리고, 가슴이 답답한 불쾌감이 있으며, 가슴과 배가 그득하고, 잘 못 자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효과가 있다.

생강사심탕 : 상복부가 결리고, 가슴앓이, 신트림이 나서며, 불쾌감이 심한 사람.

'한방 > 질환별처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과 질환  (0) 2013.10.07
순환기 질환  (0) 2013.10.07
소아과 질환  (0) 2013.10.07
비뇨기관 질환  (0) 2013.10.07
부인과질환  (0) 2013.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