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질환별처방

비뇨기관 질환

내하늘 2013. 10. 7. 08:50

(1)방광염

오령산 : 수분이 정체되어 생긴 발병 초기에 통증은 심하지 않으나, 목이 몹시 말라 물을 많이 마시고, 빈뇨이지만 소변이 잘 나오지 않으며,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

저령탕 : 오령산을 사용할 경우보다 증상이 더 심해서 열이 나며, 강한 통증이 있고, 혈뇨가 나오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목이 몹시 말라 물은 많이 마시나 땀이 별로 나지 않는 사람에게 더욱 효과적이다.

용담사간탕 : 습열로 인해 염증이 심하고, 소변이 탁하며, 잔뇨감과 통증이 강한 사람에게 사용한다. 임균성인 사람에게도 유효하다.

대황목단탕 : 변비 기미인 사람으로 증상이 심하고, 방광 괄약근이 경련을 일으켜, 소변이 잘 나오지 않아 고통이 무척 심한 사람.

청심연자음 : 화가 거세서 명치가 결리고, 통증이 있으며, 기분이 우울하고, 빈뇨이지만 소변이 주춤주춤 잘 나오지 않고 불그스레하며, 잔뇨감과 배뇨통, 소변이 흐린 사람.

팔미환 : 빈뇨이지만 위 장애가 없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만성 방광염이나 재발이 잘 되는 사람, 출산 후, 산부인과 수술 후 생긴 방광염에도 좋다.

오림산 : 만성 방광염으로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혈뇨나 고름 모양의 소변이 나오며, 오줌 눌 때 요도가 아프고, 소변이 혼탁하고, 좀처럼 낫지 않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목이 마르지 않는 사람을 기준으로 하면 더욱 좋다.

가미소요산 : 등이 갑자기 뜨거워졌다가 차가워진 경험이 있고, 상기, 식욕부진, 불면, 작은 일에도 걱정이 많은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갱년기 여성의 방광염에 적당하다.

(2)요로결석

대건중탕 :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고, 가스가 차서 배가 탱탱하고 거북한 사람에게 사용한다. 장에서 부글부글 소리가 나거나, 손으로 누르면 장의 연동을 느낄 수 있는 사람에게 사용해도 좋다.

팔미환 : 노인의 결석으로 특히 야간에 산통(바늘로 찌르는 듯 아픈 것)이 자주 일어나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몸이 허약하고 허리에서 밑으로 탈력감이 있으며 야간에 빈뇨가 되는 사람에게 사용해도 좋다.

저령탕 : 수분이 정체되어 목이 말라 물을 자주 마시지만 소변 량이 적고, 혈뇨가 나오는 사람에게 사용하면 결석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복용을 계속 하면 재발이 방지된다.

작약감초탕 : 산통 발작으로 근육이 당길 때 사용한다.

대황목단탕 : 좌하 복부에 저항과 압통이 있고, 변비 경향인 사람에게 사용하면 결석이 나올 수 있다.

(3)급성 신장염

오령산 : 이 방은 부종, 요리 감소, 구갈을 목표로 하여, 만성 신염 및 네프로제에 사용한다. 이 처방은 두통이나 구토를 치유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에도 사용한다.

월비가출탕 : 급성의 초기로서 빈혈은 없고 식욕도 양호하며 맥에 힘이 있고, 부종, 요리 감소, 번조 등의 증상에 쓴다.

소청룡탕 : 급성 신염의 초기로서, 부종이 있고 혈압의 항진이 인정되는 경우에 사용한다. 부종에 긴장이 있고, 혈압이 높고 기침이나 천명 등이 있는 경우, 심하부에 저항이 있는 것 등을 목표로 한다. 월비가출탕보다 자각증상은 가볍고 번조가 없는 경우에 효과가 있다.

보중익기탕 : 허증으로 원기가 쇠약하여 부종, 복수가 오래된 경우에 사용한다. 요량이 감소되고 부종은 힘없이 물렁물렁하며 누르면 정상으로 요철 부위가 회복되지 않는 경우를 목표로 한다.

칠물강하탕 : 신염 또는 신경화증을 일으켜 혈압이 높은 사람과 고혈압이 만성화되어 최소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적용하면 좋은 효과를 올린다.

방기황기탕 : 창백하고 근육이 유연하고, 물살의 체질로서 피로, 다한(몸이 춥고), 소변 불리 등이 있고, 하복부에 부종이 있고, 몸이 무거우며, 무릎 부위가 부어 통증이 있는 증상을 목표로 사용한다.

진무탕 : 음허증으로 신진대사가 침쇠한 사람에게 적용하는 것으로서 소변 불리, 어지러움, 동계가 있고 맥은 침미, 또는 부약하며 전신 권태감, 수족냉, 부종 등이 나타나고 전체적으로 생기가 결핍한 상태에 놓여 있는 증상을 목표로 하여 사용한다.

저령탕 : 주로 하복부의 세력을 제거하는 의미에서 방광염이나 요도염에 적용한다. 신염이나 네프로제에 본방 단독, 또는 복증에 따라 계지복령환료, 대황목단피탕, 계지가작약탕, 소건중탕 등과 합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은 경우가 많다.

(4)만성 신장염

오령산 : 체력이 중간 정도인 사람으로 수액의 대사가 잘 되지 않아, 목이 몹시 말라 물을 많이 마시고, 땀을 많이 흘리지만 소변 량은 적으며, 부기가 있는 사람.

월비가출탕 : 수분이 통하지 않아 급성 초기로 목이 몹시 마르고
소변 량이 적으며, 부기는 있으나 빈혈과 식욕 부진이 없는 사람.

소시호탕가복령황련 : 부기가 없거나 많지 않고, 늑골 아래에 저항과 압통(흉협고만), 오심, 발열, 식욕 부진이 있는 사람.

팔미환 : 목의 갈증, 부기, 빈뇨, 하반신의 탈력감, 단백뇨, 고혈압, 요통 등이 있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인진호탕 : 목이 마르고, 변비가 있고, 소변 량이 적으며, 부증이 있고, 명치에서 가슴에 걸쳐 답답한 느낌이 드는 사람.

(5)요도염

저령탕 : 요도염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처방이다. 수분과 열이 한데 어우러져서 몹시 마르고, 빈뇨이지만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배뇨통이 있으며, 땀을 별로 흘리지 않는 사람.

황련해독탕 : 저령탕을 사용해야 할 사례이지만 혈뇨가 나올 때 저령탕과 병용하면 좋다.

오림산 : 소변이 머뭇머뭇 잘 나오지 않고, 자주 마렵지만 소변량은 적으며, 배뇨통이 있고, 혈뇨나 고름 모양의 소변이 나오는 사람으로서, 목마름이 없는 경우에 사용한다. 다만 위장이 나쁜 사람에게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

팔미환 : 체력이 없는 사람으로서 목이 마르고, 특히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우나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하반신에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드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중년 이후의 위장이 튼튼한 사람에게 사용해도 좋다.

용담사간탕 : 안색이 거무스름하고, 변비, 배뇨통이 있으며 소변이 떨떠름하게 잘 나오지 않는 사람, 특히 여성에게 대하나 음부 가려움, 짓무름 등이 있을 때 사용한다. 임균성의 요도염에 사용해도 좋다.

청심연자음 : 빈뇨이지만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붉으며 소변이 새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피부가 희고 부드럽고 근육에 탄력이 없으며, 평소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

대황목단탕 : 체력이 좋은 사람의 급성 증상에 사용한다. 심한 배변통이 있고, 너무 아파 소변을 보기 어려운 경우에 사용하면 좋다. 변비 경향이고, 하복부에 저항과 압통이 있는 사람에게 사용하면 특히 효과적이다.

감초탕 : 급성 증상으로 심한 통증이 있는 요도염에 사용한다. 효과가 빠르고, 달인 액을 국부에 온습포하면 금방 아픔이 완화되기도 한다.

(6)전립선 비대증(전립선 염증)

팔미환 : 체력이 중간 정도이거나 체력이 없는 사람으로서 하반신에 탈력감이 있고, 목이 마르며, 변비 경향이 있지만 위장이 튼튼하고 설사를 하지 않는 사람.

오령산 : 수분이 정체되어 목이 몹시 말라 물을 많이 마시고, 땀은 많이 나오지만,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 일반적으로 쓰인다.

저령탕 : 수분의 정체로 배뇨가 아주 곤란하고, 배뇨통이 있거나, 혈뇨가 나오는 사람에게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용담사간탕 : 체력의 충실도가 높고, 변비 경향이 있으며, 염증이 강하고, 부종과 배뇨통이 있는 사람.

소건중탕 : 비교적 증상이 가벼운 사람에게 사용한다. 쉽게 피로해지고, 안색이 나쁘며, 복통이 자주 생기는 사람에게 특히 효과적이다.

도인승기탕 : 상기되고 발의 냉증, 어깨 결림, 귀울림, 어지러움, 변비, 좌하 복부에 저항과 압통이 있는 사람의 배뇨 곤란과 요폐에 사용한다.

대황목단탕 : 배뇨 곤란이 아주 심하고, 우측 하복통과 변비가 있는 사람.

계지복령환 : 상기 경향과 좌하 복부에 저항과 압통이 있는 사람.

(8)임포텐쯔조루

팔미환 : 중년 이상인 사람으로서 목이 말라 물을 많이 마시며, 특히 야간에 소변 횟수가 많고, 하반신에 탈력감이 있으며, 자주 피로를 느끼지만, 위장은 약하지 않은 경우.

시호가룡골모려탕 : 늑골 아래나 명치에 저항과 압통(흉협고만), 배꼽 주위에 두근거림, 상기, 어지러움, 불면, 초조감이 있고, 작은 일에 걱정이 많으며, 변비 경향인 사람.

대시호탕 : 다부진 체격인 사람으로 흉협고만이 심하고, 어깨 결림, 입안의 씁쓸함, 변비 등이 있는 경우.

보중익기탕 : 중년 이상으로 체력이 나쁘고 쉽게 지치며, 식욕이 없고, 배꼽 주위에 두근거림이 있으며, 입 끝에 하얀 거품 같은 침이 고이고, 손발이 화끈거리는 사람.

당귀사역가오수유생강탕 : 여름에도 양말을 신지 않으면 잠을 못 잘 정도로 냉증이 심한 사람.

귀비탕 : 비가 허하여 정신적육체적으로 피로하고, 위장이 약한 사람.

지백지황탕: 상체나 머리쪽으로 치밀어 오르는 열을 다스린다.

'한방 > 질환별처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화기 질환  (0) 2013.10.07
소아과 질환  (0) 2013.10.07
부인과질환  (0) 2013.10.07
다이어트 비만증  (0) 2013.10.07
간장질환  (0) 2013.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