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한방요리

거친피부/여드름/탈모/백발

내하늘 2011. 8. 31. 12:00

 

 

거친피부/여드름/탈모/백발

1) 율무닭죽 : 거칠어진 피부

[한방해설]율무는 위, 십이지장, 대장의 궤양이나 염증에 한방에서 특히 많이 쓰는 약재이다. 아울러 폐와 간장에도 사용된다. 특히 피부 노폐물을 배설해 줌은 물론 곱고 튼튼하게 해 준다. 여기에 천문동은 가을에 많이 사용되는 약재로써 피부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수도 윤택하게 해 주는 작용을 한다. 송이버섯 역시 오장을 편안하게 해 주고 근육을 부드럽고 튼튼하게 해 주는 작용을 한다.

[만드는 법]1. 천문동 20g을 먼저 끓인다.2. 끓인 천문동 물에 열탕에서 24시간 불린 율무쌀 70g과 닭고기 200g, 송이버섯 2개에 생강, 파를 넣어 죽을 만든다.

[복용법]11, 1~2주 정도 계속 복용

 

.2) 탈모, 흰머리에 좋은 깨호두엿

<효능>검은 깨는 간장, 신장의 기능강화와 자양효과가 있으며, 식물신경기능실조와 고혈압, 동맥경화로부터 오는 여러가지 증상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호두 역시 자양강장효과가 좋고 뇌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며 노화 방지 작용을 한다. 따라서 깨호두엿은 탈모, 어지럼증, 이명, 신경쇠약, 기억력 감퇴,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좋다.

<재료>호두살 250g, 검은깨 250g, 황설탕 400g, 50g, 유채기름 적당량

<만드는법>1. 냄비를 센불에 올려놓고 유채기름을 조금 두르고 검은깨를 볶아 그릇에 담는다. 2. 황설탕과 꿀을 센불에 올려 점성이 생길 때까지 약 10분간 끓인 후, 검은깨와 호두살을 넣고 잘 저어서 섞은 다음 냄비를 불에서 내려 놓는다. 3. 미리 가열해 놓은 유채기름을 큰 접시에 고루 바르고 엿이 식기 전에 붓는다.4. 적당히 식으면 주걱 같은 것으로 평평하게 펴놓는다. 5. 굳어지면 도마 위에 놓고 칼로 2cm 정도로 모나게 썬다.

 

3) 여드름에 좋은 율무, 연자육탕

<효능>율무는 자양강장 영양식품으로 여드름, 물사마귀 등 양성 종양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연밥도 또한 자양강장식품으로 변비, 설사에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돌미나리는 만성변비의 해소에 효과가 있어서 장의 기능장애로 인한 여드름에 좋다.여드름은 이제 더 이상 낭만의 상징, 청춘의 심볼이 아니다. 여드름으로 인해 상하는 피부는 치유가 어려워서 큰 고민거리가 된다. 특히, 여드름은 식습관과도 연관이 많은데, 그런 의미에서 율무·연자육탕은 매우 좋은 식품이다.

<재료>돌미나리 200g, 율무 70g, 연자육 70g, 계란 1, 대파, 생강, 소금

 <만드는 법>율무, 연자육, 돌미나리에 생강, 대파를 넣고, 물을 충분히 부은 후, 중불에서 30분 정도 끓인다. 계란은 흰자위만 풀어 1에 얹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4) 거칠어진 피부에 좋은 장어죽

<효능>장어는 쇠고기보다 칼로리가 높은 고단백 식품이다. 여기에 찹쌀은 소화흡수를 촉진시키고, 인삼은 살균, 표백작용을 하며 마늘의 살균력이 더해진 것이다. 이 요리는 자윤제로 거친 피부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여성들의 피부는 매우 민감하다. 때문에 환절기나 바람, 먼지 등 오염된 환경에 노출되면 쉽게 거칠어 진다. 이 거칠어진 피부에 장어죽이 좋다.

 <재료>장어 3마리, 찹쌀 1, 수삼 2뿌리, 은행, 대추 200g, 100g, 마늘, 생강

 <만드는 법>장어는 살은 발라놓고, 나머지는 끓여서 육수를 준비한다. 냄비에 장어 살을 넣고, 1의 육수 1.5리터를 붓는다. 여기에 수삼, 대추, 마늘, 생강, 밤을 넣고, 1시간 정도 끓인다. 다 되면 그릇에 담아 은행을 얹는다.

'한방 > 한방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석잠의 효능과 요리법  (0) 2013.11.21